본문 바로가기

소식·알림

오늘의 뉴스

인쇄
제천시 농촌인력중개센터 일자리 중개 본격 추진 상세보기 - 제목,작성자,내용,첨부파일 정보 제공
제목 제천시 농촌인력중개센터 일자리 중개 본격 추진
작성자 홍보학습담당관
제천시 농촌인력중개센터 일자리 중개 본격 추진 이미지 1
- 농번기 시작에 따른 농촌-근로자간 매칭 본격적으로 시작 -

제천시는 지난 2020년 농촌인력중개센터(이하 중개센터)를 설립하여 이듬해 국가사업으로 선정,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현재까지 운영해 오며 농촌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 해 오고 있다.

시는 농업 분야에 특화된 인력수급 지원체계 구축을 해 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구인 농가와 구직자 간 인력 중개를 하고 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계절성에 따른 농촌 일손 부족 문제를 해소해 오고 있다.

중개센터는 본격적으로 영농기가 시작되기 전인 2월까지 구인 농가와 구직자를 집중적으로 모집해 왔으며, 3월~4월 기온이 영상으로 바뀌며 농번기가 다가옴에 따라 인력을 바로 투입할 수 있도록 사전에 구인구직자 시스템 등록, 교육 이수, 단체보험 가입, 영농작업반 구성 등의 준비를 마쳤고, 이에 따라 본격적으로 일자리 매칭을 시작하였다.

2023년에는 약 2,200농가에 11,300여명의 일자리를 제공하였으며, 일자리 참여자에겐 교통비 및 숙박비, 영농 작업 반장 수당 등이 추가로 지원되며, 단체 상해보험 가입도 지원하여 산재에 대비한다.

또한 참여 농가에서 실습교육 시행 시 교육비를 2만원씩 지원하여 농작업에 대한 교육을 받게 하며, 신규 참여자는 숙련자와 함께 작업반이 편성되므로, 일자리 제공 농가의 부담도 덜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영농기가 다가옴에 따라 요즘 대두되는 농촌인력의 수급 문제를 해결하고 농가에서 문제 없이 일손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농업정책과
담 당
농업정책팀장
이 재 웅(043-641-6801)
담당자
주무관
박 요 한(043-641-6802)
첨부파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정보

부서
홍보학습담당관
전화번호
043-641-5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