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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시 건축민원서비스! 고객중심으로 변화 상세보기 - 제목,작성자,내용,첨부파일 정보 제공
제목 제천시 건축민원서비스! 고객중심으로 변화
작성자 홍보전산과
 

제천시 건축민원서비스! 고객중심으로 변화


 - 설문조사결과 대부분 만족 -


  제천시가 건축 관련 민원에 대한 사후 검증을 목적으로 읍면 주민센터에서 건축 신고하여 처리된 건축물사용검사 신청자를 대상으로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시는 지난 4월 1차 설문에 이어 상반기 건축민원 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관련공무원의 친절도 및 만족도, 대행건축사의 만족도, 건축전반에 걸친 불편사항 등 8개 항목에 대한 설문 결과 응답자 대부분이 매우 만족하다는 반응이었다.

    

  특히 타 지역보다 건축허가가 까다롭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응답자 22명 모두가 없었다고 응답하였고, 허가(신고)과정 중에서는 ‘설계 및 시공’이 가장 어려웠던 것으로 응답하여 행정 외적인 요인이 난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건축허가 절차가 복잡하여 읍면 주민센터를 여러 차례 방문하고 있고 타 법령에 따라 분리되어 처리하는 업무가 있어 민원처리에 혼선이 있으며 사용검사에도 다소 시간이 지체되는 등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제천시는 건축허가(신고)시 처리과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문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안내하는 등 고객중심의 민원행정을 전개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이번 설문결과를 토대로 건축 관련 규제완화(건폐율 및 용적률완화, 경관심의폐지 등) 이후의 효과를 분석하고 관련 직원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건축사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을 마련하여 민선5기의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질 높은 건축행정을 펼쳐나 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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