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알림

오늘의 뉴스

인쇄
2013년은 ‘웅비(雄飛)의 해’로 상세보기 - 제목,작성자,내용,첨부파일 정보 제공
제목 2013년은 ‘웅비(雄飛)의 해’로
작성자 비전홍보담당관
 

2013년은 ‘웅비(雄飛)의 해’로

- 제천시, 민선5기 4년차 시정슬로건과 신년화두 확정 -


  제천시가 민선5기 4년차에 접어드는 2013년 시정슬로건과 신년화두를 확정해 12일 발표했다.


  2013년 시정 슬로건은 ‘성공경제도시 제천 웅비의 해’로 정하여 성공경제도시 제천을 만들기 위한 그동안의 노력으로 충분한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판단하고 이제는 그 결실을 위해 힘찬 날개를 활짝 펴 전진하자는 뜻을 담고 있다.


  시는 또 2013년 신년화두를 발분도강(發憤圖强)으로 정했는데 발분도강의 발분(發憤)은 분발(奮發)과 같은 뜻으로, 스스로 부족함을 느끼고 그 부족함을 메우기 위하여 힘쓴다는 말이다.


  발분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옛사람들이 분발하여 열심히 학업에 정진한다는 표현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논어’의 ‘술이(述而)’편에 따르면, 공자는 자신이 ‘발분하여 끼니마저 잊고 힘쓰며(發憤忘食), 이를 즐거워하여 근심을 잊고 장차 늙음이 닥쳐오리라는 것도 모르는’ 사람으로 평해지기를 바랐다고 한다.


  시는 이 고사성어를 제천시에 접목해 ‘제천시를 부강한 도시로 만들기 위해 분발하자’는 의미로 제천시의 의지를 담고 있다.


  제천시는 12일 이 같은 내용의 공문을 산하 전 부서에 공문으로 시달하고 공직자의 솔선 참여를 당부했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정보

부서
홍보학습담당관
전화번호
043-641-5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