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알림

오늘의 뉴스

인쇄
어르신들 건강지킴이 역할 톡톡 상세보기 - 제목,작성자,내용,첨부파일 정보 제공
제목 어르신들 건강지킴이 역할 톡톡
작성자 홍보전산과
 

어르신들 건강지킴이 역할 톡톡


 -제천시보건소,“살며 사랑하며”사례집발간-


  제천시 보건소가 찾아가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을 시작한지 5년을 맞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사례집 “살며 사랑하며”를 발간했다.


  이 책에는 방문 건강 관리사들이 가가호호 각 가정을 방문하여 건강지킴이로의 역할을 하면서 일선에서 느낀 우리 이웃들의 모습을 담은 아름답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엮었다.


  약 60여 쪽 분량의 책에는 뇌졸중으로 쓰러져 인지 장애가 생긴 독거노인의 약 드시는 식간을 알려주기 위해 아침마다 전화를 거는 사랑의 모닝콜을 하게 된 일화 등 올 한해 방문건강관리사업을 하면서 웃지못할 가슴 찡한 사연들이 가득 차 있다.


  간호사 9명과 사회복지사 1명 등 방문간호사 10명이 보건소에 등록된 5,955가구를 대상으로 4만7,535회에 걸쳐 메뉴얼에 따라 집중관리군 ,정기관리군, 자기역량지원군으로 분류해서 관리하고 있다.


  그 외에도 경노당을 방문하여 기초건강체크(혈압,당뇨)를 하여 만성질환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도록 하고 중증 재가환자 가정은 의사와 팀을 이뤄 매주 목요일 방문하여 진료하는 등 의료기관 및 사회복지관련 단체와 연계하여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방문건강 관리사들은 건강에 문제가 생겨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을 보면서 건강문제 뿐만 아니라 어려운 삶에 한줌 햇살 같은 존재로 “그래도 세상은 혼자가 아니라 살만하다”라고 느끼게 해주는 버팀목이 되어 주고 있다.


  제천시 보건소가 이번에 발간한 방문건강관리 사례집 “살며 사랑하며”는 300부를 발간하여 보건지소 및 진료소를 비롯해 전국 시․군보건소에 배포했다.

 

  아침 일찍부터 보건소 문 앞에서 기다리는 많은 어르신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하여 오늘도 10명의 천사들은 화이팅을 외치며 방문가방을 챙겨들고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정보

부서
홍보학습담당관
전화번호
043-641-5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