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알림

오늘의 뉴스

인쇄
“제천 미당천” 생태하천으로 탈바꿈 한다 상세보기 - 제목,작성자,내용,첨부파일 정보 제공
제목 “제천 미당천” 생태하천으로 탈바꿈 한다
작성자 홍보전산과
 

“제천 미당천” 생태하천으로 탈바꿈 한다


-국․도비 33억 추가확보, 총사업비 118억원, 2013년 완료-


  제천시 신동에서 봉양읍 미당리 구간을 흐르는 미당천이 2013년까지 생태하천으로 탈바꿈 할 전망이다.


  제천시에 따르면 지난 2009년부터 당초 85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추진하고 있는 미당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에 대해 국토해양부로부터 33억5,300만원의 국․도비를 추가 확보 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4km구간에 대해 당초 2012년까지 추진할 예정이던 사업을 미 반영된 호안유실지역인 왕미교~미당교 양안 1,236m을 추가로 반영하여 2013년까지 완료 할 수 있게 되었다.


  신동 지역의 농경지 침수에 대한 하천 개수공사와 생태환경 개선을 위한 미당리 수해위험지역의 하천시설물 보강사업이 사업비 부족으로 지난 7월 공사가 일시 정지되었었다.


  제천시는 최명현시장을 비롯한 담당부서장이 충북도와 중앙정부 관련부서를 수차례 방문하며 부족한 사업비에 대한 추가확보를 위해 사업의 당위성과 협조를 요청하며 사업비 확보에 나섰다.


  그 결과 부족사업비의 추가확보가 중앙정부의 승인으로 봉양읍 미당리 왕미교 일원의 하천 전면개수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매년 농경지 유실위험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생태환경 조성을 위한 여울형 어도를 보완하고 기타 생태하천 조성 사업 목적에 부합되도록 조경 등 시설물을 보완함으로써 완벽한 생태하천으로 탈바꿈 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하천 범람에 의한 농경지 침수를 예방할 수 있게 되었으며 하천 생태계의 건강성을 회복하여 아름다운 친환경 건강도시로 거듭나게 될 전망이다.


  현재 추진 완료된 사업은 여울형 어도 조성 13개소, 산책로 1개소, 보도교 1개소 등이 완료 되어 50%의 공정을 보이고 있으며, 국도비 추가확보로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와 지역경제에 도움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정보

부서
홍보학습담당관
전화번호
043-641-5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