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알림

오늘의 뉴스

인쇄
제천 의림지 공중화장실 중수도 설치 상세보기 - 제목,작성자,내용,첨부파일 정보 제공
제목 제천 의림지 공중화장실 중수도 설치
작성자 홍보전산과
 

제천 의림지 공중화장실 중수도 설치


-40년된 솔밭공원 재래식화장실 수세식 보수-


  제천시가 의림지를 찾는 많은 관광객들의 편의와 수돗물 절약을 위해 의림지 잔디광장 앞 우리집공중화장실에 중수도를 설치했다.


  우리집공중화장실에 설치한 중수도는 행안부 시범사업으로 우수와 세면대에서 사용한 수돗물을 오존 등으로 소독 정화하여 소변기와 대변기로 재사용하는 시스템으로 충북 도내에서 2개소에 설치됐다.


  시는 사업비 4,000만원 (국비 2,000, 시비 2,000)을 들여 물 절약시설인 중수도설치사업을 완료함으로써 물 부족 국가의 에너지 자원절약 에 시너지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의림지 솔밭공원 앞에 40여년이 지난 재래식화장실도 철거와 보수의 논란 끝에 덕현리 마을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사업비 1,500만원을 들여 수세식 양변기로 깨끗하게 보수하고 사용에 들어갔다.


  이곳은 지난 2003년 충용각 입구에 수세식화장실을 건립하면서 재래식화장실을 철거하기로 하였지만 주민들의 반대로 존치되면서 악취 등으로 인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사이 관광객들로부터 민원의 대상이 되던 것이 이번 보수공사로 인해 관광객은 물론 마을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게 되었다.


  중수도 시설은 세면대의 오수나 우수를 여과하여 소독 과정을 통해 정화한 뒤 변기용수로 재활용하는 장치로 최근 ‘전기대란’을 계기로 ‘물 부족 국가’의 곤란을 덜기 위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중수도(中水道) 도입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편 재활용수인 중수도의 경우도 수질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잔류 염소는 0.2㎎/ℓ 이상이어야 하고, 탁도(NTU)는 2이하, 생물학적산소요구량(BOD)은 10㎎/ℓ 이하, PH는 5.8~8.5, 색도 20 이하이어야 하며 대장균이 검출돼서는 안된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정보

부서
홍보학습담당관
전화번호
043-641-5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