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알림

코로나 일일상황

인쇄
27건  [ 3/3 페이지 ] RSS보기 RSS
  • 제천시장 이상천입니다.

    어제 제천시는 시민 305명과 자가격리해제 대상자 113명 등 418명에 대하여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했고 6명의 확진자가 추가 발생했습니다.

    이 중 지역사회 감염은 4건이었으며 자가격리해제 대상자 검사에서 확진된 경우가 2건이었습니다. 재검대상자는 없습니다.

    지역사회 감염 중 3명은 어제 확진자의 가족 등 밀접접촉자였으며 1명은 접촉경로를 확인 중에 있습니다.

    어제까지 국내에서는 총 40,098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이 중 제천시 확진자는 총 141명입니다. 10만명당 감염자 수를 비교했을 때도 전국평균 77.4명보다 높은 104.5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접촉경로를 알 수 없는 인천시 미추홀구 확진자가 제천시를 다녀간 후 10여일 간의 공백과, 코로나 청정지역이라는 자부심이 낳은 방심 속에 방역수칙을 소홀히 한 것에 대한 결과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엇보다도, 제천시장인 제가 코로나19 청정지역이라는 타이틀을 자랑스럽게 여겨왔으며 우리지역에서는 결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믿게 한 저의 책임이 가장 큽니다.

    제천시 행정을 책임지는 시장으로서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확진자나 전파자 모두 피해자입니다. 이들에 대한 원망과 비난은 제천시장인 저에게 하여 주십시오. 제가 감수하도록 하겠습니다.

    접촉경로를 알 수 없는 인천시 미추홀구 확진자가 11월 13일부터 16일까지 제천시를 다녀간 후 11월 24일 확진판정을 받음에 따른 10여일간의 공백으로 인해 폭발적으로 증가했던 확산의 고리는 대부분 끊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그러나 가족․지인간 산발적인 감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의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하여 일상생활에서 방역수칙을 더 철저히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천시에서는 지난 12월 1일부터 7일까지 발령한 사회적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행정명령으로 인한 손실적 재난지원금 지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2월 28일부터 내년 1월 8일까지 인터넷과 전화를 통해 신청서를 접수받을 예정이며, 행정명령에 따른 휴업업소 1,358개소는 80만원, 음식점 및 카페 3,073개소는 50만원씩 총 26억2천만원을 1월 11일 일괄 지급할 방침입니다.

    지급역시 계좌이체를 통하여 비대면으로 코로나19 확산 우려 없이 안전하게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과 이번 주말 외출을 삼가 주시고 가정 내에서도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죄송합니다.
  • 제천시장 이상천입니다.

    어제 제천시는 시민 249명과 자가격리해제 대상자 71명,
    확진자가 발생한 종합병원 등의 종사자 및 관련자 655명 등 975명에 대하여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했고 4명의 확진자가 추가 발생했습니다.

    이 중 지역사회 감염은 2건이었으며 자가격리해제 대상자 검사에서 확진된 경우가 2건이었습니다. 재검대상자는 없습니다.

    어제 큰 시설에서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제천시는 그 시설의 모든 관련자 655명에 대하여 선제적으로 전수검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확진자는 단 한명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최근 마트의 종사자가 확진되어 종사자 및 접촉자에 대해 전수검사를 실시한 결과 역시 확진은 단 한명도 없었습니다.

    한순간도 방심하지 않고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신 시민여러분 덕분입니다. 앞으로도 병원, 마트, 식당 등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에서는 방역수칙을 더욱더 철저히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가정 내에서의 거리두기를 계속 강조드려 왔습니다.

    어제 확진된 확진자의 경우 가족들과 함께 아침, 저녁으로 식사를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들은 전부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가정 내에서 지킨 방역수칙이 가족의 안전을 지킨 사례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것만이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 지금의 위기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뿐입니다.

    지치고 힘드시겠지만 제천시민 모두의 건강과 평온한 일상으로 되돌아가기 위해 조금만 더 힘을 내주시길 바랍니다. 저와 제천시 모든 공직자들도 여러분과 끝까지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제천시장 이상천입니다.

    어제 제천시는 시민 307명과 자가격리해제 대상자 224명 등 531명에 대하여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했고 9명의 확진자가 추가 발생했습니다.

    이 중 지역사회 감염은 2건이었으며 코호트격리 중인 노인요양시설 재검에서 확진된 경우가 2건, 자가격리해제 대상자 검사에서 확진된 경우가 5건이었습니다. 재검대상자는 1명입니다.

    코호트격리 중인 확진자 및 자가격리해제 대상자 7명의 외부 동선 또는 접촉자는 없으며 나머지 2명은 신속하게 역학조사를 실시하여 접촉자를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코호트 격리가 내려지면 해당 건물은 외부와 철저히 격리됩니다. 시설 이용자 및 종사자들은 바이러스 잠복기가 지날 때까지 밖으로의 이동이 금지되며 외부인 역시 이곳으로의 출입이 금지됩니다.

    이처럼, 코호트 격리 중인 장소는 외부와 철저히 격리되고 있기 때문에 지역 사회 내로의 전파가능성은 없습니다.

    자가격리 해제 전 검사에서 격리자가 양성으로 확인되는 경우가 있어 걱정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격리 해제 전 검사에서 일부 양성 판정이 나오는 것은 약간의 의심이라도 있는 접촉자를 외부와 격리시킨 것에 따른 것으로, 지역 사회 내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한 적극적 조치에서 비롯된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철저히 격리되어 있는 만큼 지역사회 내 전파의 우려는 없지만 제천시는 앞으로도 자가격리자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속되는 거리두기와 강력한 방역조치로 많이 지쳐있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참 어려운 시기를 가고 있습니다.

    비난보다는 격려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지난 수해를 시민이 하나 되어 이겨낸 것처럼 코로나도 역시 이겨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제천시장 이상천입니다.

    오늘 격리자 점검과정에서 현재 코호트 격리를 실시하고 있는 노인요양시설에서 유증상자가 있어, 격리환자 22명, 직원 8명에 대한 긴급 코로나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코호트 격리란 감염병을 막기 위해 건물을 통째로 봉쇄하여 격리하는 방역조치를 말합니다.

    검사결과 격리환자 4명, 직원 1명 등 5명의 확진자가 추가 발생하였고 현재 3명은 재검 중임을 말씀드립니다. 추가 확진자는 시설내 격리자로서 이동동선이 없어 일반전파 가능성은 없습니다.

    현재 제천시에서는 시설내 격리에 문제는 없었는지 철저히 조사하고 있습니다.

    철저히 격리되어 감염의 우려는 없습니다만 음성 판정을 받은 밀접 접촉자 중에서 양성으로 확진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11월 24일 확진자와 접촉한 자가격리자 224명이 내일로 격리가 해제 됩니다. 오늘 224명은 보건소에서 검체채취를 실시하였고 이분들 중 양성 판정을 받으시는 분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철저한 격리상태에 있었으므로 지역 사회 전파 가능성은 없다고 말씀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내일 아침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제천시장 이상천입니다.

    제천시는 어제 5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어제 확진자의 접촉자와 검사를 원하는 제천시민 205명과 자가격리해제 대상자 168명 등 373명에 대하여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했고, 9명의 확진자가 추가 발생했습니다.

    이 중 지역사회 감염은 3건이었으며 자가격리해제 대상자 검사에서 확진된 경우가 6건이었습니다. 재검대상자는 없습니다.

    자가격리자 6명의 외부 동선 또는 접촉자는 없으며 나머지 3명은 신속하게 역학조사를 실시하여 접촉자를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가격리대상자의 경우 코로나19 임상증상이 발생하지 않으면 확진환자 최종접촉일로부터 만 14일이 되는 날 정오에 격리가 해제 됩니다.

    제천시에서는 모든 자가격리자에 대하여 자가격리 해제 하루 전 검사를 받아 음성임을 최종확인 한 후 자가격리를 해제 하고 있습니다. 해제 전 철저한 확인으로 지역 내 재전파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자가격리자들께서도 가족 간 격리 등 자가 격리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천시는 정확한 역학조사를 통해 지역 내 감염 고리를 끊고자 민간 감염․호흡기내과 전문의를 역학조사관으로 추가 임명했습니다.

    역학조사관은 역학조사를 통해 전염병 확산을 막고 방역 대책을 세우는 전문가입니다. 이번 추가임명을 통해 감염의 원인과 경로를 더욱더 세밀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방역 대책 수립을 통해 더 이상의 코로나19 감염을 막도록 하겠습니다.

    제천시는 금일 0시부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로 시행됩니다.

    다중이용시설 방문 시 마스크 착용 등 개인방역수칙을 꼭 지켜주시기 바라며, 특히 식당 등 요식업소에서는 테이블 간 간격을 더 넓혀주시고 이용자들께서는 마주 앉지 않고 거리두기, 좌석 간 띄어 앉기, 음식을 먹을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마스크 착용하기 등 코로나19 예방 방역수칙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중점관리시설 등 방역강화 행정명령이 12월 7일 자정을 기해 종료됨에 따라,
    12월 8일 부터는 사회적거리두기가 2단계로 조정됩니다.

    3단계에 준하는 사회적거리두기는 종료됐지만,
    시민 여러분께서는 지금처럼 철저하고 확실하게 거리두기를 지켜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제천시장 이상천입니다.

    제천시는 어제 4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어제 확진자의 접촉자와 검사를 원하는 제천시민 278명에 대하여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했고, 5명의 확진자가 추가 발생했습니다. 재검 대상자는 없습니다.

    오늘 5명의 확진자 중 1명은 확진자의 밀접접촉자였으며 4명은 어제 105번 확진자의 가족 등으로 가족 간 식사를 통해 감염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긴급 확인 결과 확진자 2명은 타 지역 방문 후 12월 4일부터 지역 내 이동 동선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역학조사를 최대한 빠르게 진행하여 추가 확산을 막아내도록 하겠습니다.

    가정 내 확산이 증가하는 만큼 음식 덜어먹기, 개인컵 쓰기, 환기 자주하기 등 집에서 지켜야할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력한 거리두기 조치와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로 집단 감염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일상생활에서의 산발적인 감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감염 고리를 끊고 대규모 확산을 막기 위해서 당분간 일상의 모든 접촉과 만남을 최소화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어제 5명의 확진자가 완치판정을 받고 퇴원했습니다. 이는 지역 내 감염이 확산된 이후 확진된 확진자의 첫 퇴원이며, 아직 99명이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19에 감염이 되었다고 해서 그 책임을 져야 하거나 죄인이 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사회적 압력이나 편견 없이 충분하게 치료받고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배려해야 합니다.

    3단계에 준하는 사회적거리두기가 오늘 자정으로 종료됩니다.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큰 혼란 없이 감내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내일이면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로 돌아가겠지만 지금처럼 철저하고 확실하게 거리두기를 지켜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담당자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