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청 - <![CDATA[시정소식 - 오늘의 뉴스]]> www.jecheon.go.kr <![CDATA[ 제천시, 함께 즐겨요! 파크골프 평생학습 프로그램]]>
평생학습관에서 이론교육 3회에 걸쳐 파크골프의 규칙과 스포츠 매너 등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신월동 임시파크골프장에서는 조별 4명으로 구성하여 보조강사의 지도하에 실습을 안전하고 흥미롭게 진행한다.

또한, 지난해 1기~3기반의 94%에 달하는 높은 수료율에 부합하여 평생학습관 강당에서 수료생을 통합하고 명문파크골프클럽(회장 이동기)이 창단하여 현재 85명의 회원이 친목을 다지며 건전한 생활스포츠 클럽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한편, 시는 금년에도 신생클럽을 탄생시킬 계획으로 평생학습 정규 강좌와 병행하여 보다 내실있고 체계적인 교육과 실습을 통해 수준 높은 생활체육문화를 조성해 나가는데 힘쓰고 있다.

홍보학습담당관
담 당
평생학습팀장
정미연
(043-641-5461)
담당자
주무관
황인호
(043-641-5491) ]]>
<![CDATA[ 제천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성료]]>
이날 기념행사는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고취하고 국민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기 위한 뜻깊은 자리로 채홍경 제천부시장, 이정임 제천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내빈들과 장애인, 시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1부 기념식에서는 장애인 인권 헌장 낭독 및 유공자 표창패 수여식이 진행되었다. 제천시장 표창패는 (사)한국 장애인부모회 김정열님, 제천시 장애인단기보호센터 권기태님이 수상했으며, 제천시의회 의장 표창 2명, 국회의원 표창 3명, 충청북도지사 표창 2명, 충청북도의회 의장 표창 1명, 충청북도 장애인단체연합회 표창 1명 등 총 11명의 장애인복지에 힘쓴 유공자에게 상이 수여됐다.

이어, 2부 한마음잔치에서는 평생짝꿍연희단의 공연과 가수 이지호, 라온누리케어 제천시발달장애인주간활동센터 최철순 대표의 공연 및 참가자 17개 팀의 장기자랑이 진행되며 모두가 즐기고 화합하는 장이 되었다.

채홍경 부시장은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장애인이 차별은 없이, 기회는 같이, 행복은 높이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증진 시책을 추진해 소외 없는 건강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인장애인과
담 당
장애인복지팀장
조향숙
(043-641-5351)
담당자
주무관
안성연
(043-641-5355)

노인장애인과
담 당
장애인복지팀장
조향숙
(043-641-5351)
담당자
주무관
안성연
(043-641-5355) ]]>
<![CDATA[ 제천시 드림스타트, 안과·치과검진 업무 협약 체결]]>
제천시 드림스타트는 지난 24일과 25일 관내 의료기관 5개소(안과 3개소, 치과 2개소)와 ‘드림스타트 아동을 위한 검진 및 치료지원 협약’을 체결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안과 분야 협력 기관 3개소는 지난 10여 년 전부터 드림스타트와 인연을 맺고 후원을 해주고 있는 제천밝은안과의원, 연세안과의원 그리고 온빛안과의원으로 건강검진을 통해 시력 이상 소견을 보인 아동 등을 대상으로 기본 안과 검진에 대한 진료비 전액을 후원해 준다.

또한, 치과 분야 협력 기관 2개소는 허창재치과의원과 우리치과의원으로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비보험 진료비 30%를 후원할 예정이다.

드림스타트 안과 검진 및 구강건강 교실 프로그램은 5월부터 3개월간 진행되며, 아동이 해당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료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성장기 아동의 시력 및 구강검진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 발달에 기본이나 경제적 부담으로 인하여 제때 치료를 못 받는 경우가 많다”며,“드림스타트 아동의 건강 향상을 위해 꾸준히 후원 해주신 의료기관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제천시 드림스타트는 12세 이하 아동과 부모, 임산부를 대상으로 40여 종의 프로그램을 운영, 취약계층 아동들이 건강한 미래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여성가족과
담 당
드림스타트팀장
홍 미 란 (043-641-5431)
담당자
주무관
이 지 원 (043-641-5433) ]]>
<![CDATA[ 제천문화재단 시민 모니터링단 <산책지기> 3기 위촉]]>
제천문화재단(이사장 김상수)은 지난 24일 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에서「2024 제천문화재단 시민 모니터링단 산책지기 3기」발대식을 개최했다.

재단에 따르면‘산책지기’는 시민 참여형 지역문화예술 주체성 기반 마련 등을 위한 사업으로 지난달 26일부터 15일간 진행된 공개모집 결과 2:1의 경쟁률을 뚫고 모두 11명의‘산책지기’가 선발됐다.

올해 시민 모니터링단 산책지기 3기는 20대부터 60대, 학생, 직장인, 주부, 퇴직 공무원 등 지역 내 여러 계층으로 구성되어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의견과 함께 공공·시민 간 양방향 소통 공감대가 형성될 것으로 문화재단은 기대하고 있다.

이들은 오는 5월부터 11월까지 문화재단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사업별 현장 모니터링부터 SNS 홍보, 월별 1회 모니터링 피드백을 공유하는 라운드 테이블에 참여를 통해‘산책지기’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김호성 제천문화재단 상임이사는“문화를 소비하는 시민의 시각으로 문화재단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피드백을 수용하여 제천문화재단과 제천시 문화예술 발전에 도모하겠다.”고 전했다.

제천문화재단
생활문화팀
담 당
생활문화팀장
이수경
(043-645-4990)
담당자
주임
최진경
(043-645-4990) ]]>
<![CDATA[ 의림지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저소득층 성장기 청소년에 운동화 지원]]>
제천시 의림지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안운식, 공공위원장 정형태)는 지난 25일 저소득층 성장기 청소년 10가구에 운동화 구입을 지원했다.

운동화 구입비 지원 사업은 의림지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특화사업 중 하나로 저소득층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성장기 청소년에 신체적·정서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가구당 10만 원 상당의 운동화 상품권을 전달하여 청소년 개인의 취향에 맞는 운동화를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안운식 위원장은 “고물가 시대에 저소득층의 생활이 더욱 힘들어진 만큼 이번 사업은 의미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의림지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도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전했다.

정형태 동장은 “청소년의 성장 속도에 맞는 운동화를 지원하는 등 맞춤형 지원을 복지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의림지동
담 당
맞춤형복지팀장
윤 승
(043-641-4401)
담당자
주무관
염윤정
(043-641-4407) ]]>
<![CDATA[ 제천시,‘고려인 이주정착 위한 찾아가는 사업설명회’실시]]>
제천시는 24일 제천단양 상공회의소에서 제천 바이오밸리 입주기업회 참여기업 5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고려인 이주정착을 위한 찾아가는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찾아가는 사업설명회'는 관내 기업 및 국내 고려인 동포와 단체 등을 대상으로 이주정착 지원사업 홍보, 우수 동포 발굴 및 취업연계, 지원사업 설명 등 고려인 이주정착 활성화를 위해 진행된다.

시는 이날 설명회에서 고려인 이주정착 지원사업을 중심으로 재외동포지원센터 소개 및 종합지원시스템 등을 설명하고, 동포 채용을 위한 안내와 함께 관내 기업의 고려인 동포 채용을 적극 독려했다.

시 관계자는 "이주를 희망하는 고려인이 제천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선 취업이 우선돼야 한다”며, "인력난을 겪고 있는 관내 기업의 동포 채용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천시는 지방소멸과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고려인 동포 이주정착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해 10월부터 현재까지 62세대 142명의 고려인이 제천시로 이주를 완료했거나 현재 진행 중이다.

미래정책과
담 당
미래전략팀장
임정호
(043-641-5031)
담당자
주무관
피승희
(043-641-5032) ]]>
<![CDATA[ ‘2024 충북 어르신 건강 대축제’제천에서 개최]]>
2024 충북 어르신 건강 대축제가 24일 제천시 일원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대한노인회 충청북도연합회가 주최하고 충북도와 제천시, 대한노인회 제천시지회가 후원했다.

이번 행사는 충북도 11개 시군에서 600여 명의 선수단이 게이트볼 등 5개 종목에 참가해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주 경기장인 제천종합운동장에서는 개회식과 게이트볼, 그라운드골프, 바둑·장기 종목이 제천체육관에서는 한궁 종목이 각각 진행되었다.

충북 어르신 건강대축제는 노인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생활을 지원하고 건강관리와 사회참여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행사로 시군의 대표가 참여하는 건강대축제다.

이날 개회식에는 이명식 대한노인회 충청북도연합회장을 비롯해 최동수 제천시지회장, 김창규 제천시장, 이정임 제천시의회 의장, 최승환 도 보건복지국장 등이 함께 참여했다.

개회식이 끝난 후에는 2025 제천 국제 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도 진행되었다.

이 자리에서 김창규 제천시장은 “내년 9월 개최되는 엑스포에서는 천연물 산업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제천의 한약재와 농·특산물을 값싸게 구매할 수 있도록 풍성하고 내실 있는 행사로 준비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다.

노인장애인과
담 당
노인복지팀장
배 영 석 (043-641-5401)
담당자
주무관
오 민 경 (043-641-5404) ]]>
<![CDATA[ - 2025 제천 국제 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 - (사)대한노인회 충청북도연합회 엑스포 자율홍보 업무협약 체결]]>
이번 업무협약 체결식은 김창규 제천시장, 이정임 제천시의회의장, 최승환 충청북도 보건복지국장, 이명식 (사)대한노인회 충청북도연합회장이 참석해 진행되었다.

이날 협약체결식은 축제에 참가한 충청북도 대한노인회 각 시군 지회장과 회원 600여 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진행되었다. 「천연물과 함께하는 세계, 더 나은 미래를 만나다」라는 주제로 2025년 9월 20일 토요일부터 10월 19일 일요일까지 30일간 제천 한방엑스포공원 일원에서 개최되는 엑스포의 자율홍보와 연합회 회원 단체관람 지원 협조 등의 내용이 협약의 주 내용이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엑스포 행사 시 관람객 152만 명, 국내외 250개 업체 등 참여를 목표로 천연물 분야별 기업 수출 협약 체결, 전시, 체험, 학술회의, 공연, 이벤트 등 국제행사 규모에 걸맞은 행사 개최를 위해 최선의 준비를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화산업육성과
담 당
엑스포TF팀장
고 정 택(043-641-6755)
담당자
주무관
허 은 강(043-641-6756) ]]>
<![CDATA[ 제천시, 여성친화사업 발굴 위한 시민참여단 정책콘서트 개최]]>
제천시 여성친화 시민참여단(대표 이옥순)이 24일 제천시청 청풍호실에서 여성친화사업 발굴을 위한 시민참여단 정책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정책콘서트에는 여성친화 시민참여단이 사전 팀별 토론을 통해 발굴한 18개 사업에 대한 제안발표와 심사가 진행되었다. 제안 사업에 대한 심사와 함께 사업별로 구체적인 피드백을 공유했다.

제천시는 사업적합성, 실현가능성, 효과성, 창의성, 지속성 등 5개 항목으로 심사해 선정된 3개의 제안사업에 대해 담당 부서 협조를 통한 시책 반영을 검토할 예정이다.

시민참여단 이옥순 대표는 "시민참여단의 활동으로 인한 작은 변화가 여성친화도시 제천을 위한 큰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정책파트너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6월 발대식을 통해 새롭게 구성된 3기 시민참여단은 총 3개의 분과로 구성되어 있다. 양성평등 관점을 반영한 다양한 정책 제안, 일상생활 속 불편 사항 모니터링 및 시민 안심 거리 시설물 점검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여성가족과
담 당
여성친화팀장
이 준 희 (043-641-5391)
담당자
주무관
최 미 선 (043-641-5392) ]]>
<![CDATA[ 2024년 송학면 명예 산불감시원 위촉]]>
제천시 송학면은 24일 송학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산불 감시 활동을 강화하고자 대한노인회 제천시지회 송학분회 분회장 및 회장을 대상으로 송학면 명예 산불감시원 위촉장 전달식을 가졌다.

송학면은 봄철 산불조심기간을 맞아 산불감시원 17명을 채용하고 더불어 27명의 명예산불감시원을 위촉함에 따라 44명의 감시원이 남은 산불조심기간 동안 송학면의 산불 방지를 위해 활동하게 된다.

명예 산불감시원으로 위촉된 노인회장들은 경로당을 찾는 고령층을 대상으로 소각금지 홍보활동을 주로 하게 된다. 주된 소각자가 영농부산물 및 쓰레기를 소각하는 고령의 노인임을 감안할 때 송학면 산불 방지에 노인 회장들이 톡톡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명예 산불감시원 중 한 분은 “산불이 한 번 나면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닌데, 행정복지센터에서 나서서 산불 방지를 위해 노력해 주니 절로 책임감이 생기고 산불조심기간 동안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밝혔다.

금영동 송학면장은 “주민들과 소통의 기회가 많을 뿐 아니라, 지역의 지리를 잘 아는 노인회장님들께서 힘을 실어주시니, 송학면에 산불 걱정은 없겠다”며, “송학면민들의 안전을 위해 우리 직원들도 발 벗고 나서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진행된 위촉식에서는 2024 제천 한방바이오박람회와 2025 제천 국제 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 홍보 협약도 이루어졌다. 송학면과 27명의 명예산불감시원이 박람회 및 엑스포 홍보 협약을 맺어, 제천시가 전 국민이 다녀가는 엑스포 입지를 재확인할 수 있도록 열띤 홍보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송학면
담 당
지역진흥팀장
장기동
(043-641-4341)
담당자
주무관
원진수
(043-641-4346) ]]>
<![CDATA[ 송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원예교실’ 운영]]>
송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특화사업으로 진행된 원예교실은 원예전문가의 도움으로 화분 만들기를 진행했다. 문화예술 체험의 기회가 비교적 적은 어르신들에게 원예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혼자 사는 어르신들의 정서 안정, 인지 강화를 돕는 시간이었다.

이날 한 참여자는 “다양한 식물들을 각각의 특색에 맞게 조화시키는 것을 통해 마음을 힐링할 수 있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신규상 위원장은 “원예교실은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가정에서 식물을 가꾸면서 원예 활동을 지속할 수 있으므로, 어르신들의 심신 안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학면
담 당
맞춤형복지팀장
연 만 흠(043-641-4331)
담당자
주무관
송 효 진(043-641-4335) ]]>
<![CDATA[ 제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 모범자원봉사자 라오스 해외 봉사 성료]]>
제천시 종합자원봉사센터(센터장 박종철)는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3박 5일간의 일정으로 라오스 비엔티안·방비엥 일원에서 모범 자원봉사자 해외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제천시 종합자원봉사센터는 1,000시간 이상 및 3년 이상 자원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한 모범 자원봉사자를 선발하여 매년 해외 봉사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활동은 비엔티안 소재의 공립학교 BAN HAD KAN SA SCHOOL(학생 수 64명)와 SAPHUNGMOR SCHOOL(학생 수 80명)에서 이뤄졌다. 2곳 모두 빈민가에 위치한 학교로 시설이 낙후되어 학생들이 공부하기에 환경이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제천시 종합자원봉사센터에서는 에코백을 활용한 한글 알리기, 풍선아트, 이․미용 재능 나눔 봉사를 실시했다. 또한 공감대 형성을 위한 문화교류 활동으로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가지며 센터에서 준비한 라면, 구충제, 학용품 등의 물품을 전달했다.

박종철 센터장은 “봉사자들 개개인이 모두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으며, 라오스 현지에도 자원봉사로 전하는 따스함이 잘 전달되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미래정책과
담 당
뉴새마을팀장
원 경 순(043-641-5281)
담당자
주무관
유 수 영(043-641-5283) ]]>
<![CDATA[ 제천시가족센터 결혼이민자‘다문화강사 양성과정’수료]]>
이번 교육은 한국수자원공사 충주권지사 후원으로 운영되었으며, 다문화강사 활동을 위한 기초소양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중국, 우즈베키스탄 출신 결혼이민자 6명이 참여하였으며,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 교수법, 스피치, 강의교안 작성법, 교육용 PPT 제작법, 교구 제작법 등의 과정을 운영해 강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였다.

다문화강사 양성과정을 수료한 결혼이민자는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 출신으로 제천시가족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만⸱나⸱다(만남, 나눔, 다름의 이해)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관내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 등 교육기관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다문화이해교육 및 다양한 나라의 문화체험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제천시가족센터장(최석원)은 지역 내 외국인 주민 유입이 증가하면서 타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다문화 수용성 증진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지역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문화강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문화인식개선 ‘만⸱나⸱다’프로그램을 희망하는 기관이나 단체는 제천시가족센터(043-643-0050)로 문의하면 된다. ]]>
<![CDATA[ 제천시 전담여행사 지정.. 명품 관광도시로 비상(飛上) 준비 마쳤다]]> - 전 세대를 아우르는 힐링 여행지, 명품 관광도시로 飛上 -

본격적인 관광철을 맞아 자치단체들이 저마다의 전략으로 관광객 모객에 앞장서고 있는 가운데, 제천시와 한국여행업협회(KATA)의 발빠른 행보가 주목을 받고 있다.

제천시는 최근 한국여행업협회와 함께 『제천시 전담여행사』 5곳을 지정하고, 관광지 명소화 및 신규 관광지, 관광코스 개발 운영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전담여행사들이 주목하는 신규·핵심 여행지는 비룡담 저수지 트래킹 코스 ‘제천 한방 치유숲길’이다. 2023년 산림청에서 지정한 ‘걷기 좋은 명품 숲길’에도 선정된 이곳은 담수로 가득한 비룡담 저수지 둘레를 한 30~40분에 걸쳐 돌아볼 수 있는 코스로, LED로 제작된 성곽 조형물과 계절에 따라 색을 달리하는 숲길의 아름다움이 주는 매력이 일품이다.

또한 국내에서 보기 어려운 아열대 식물들을 사계절 만나볼 수 있는 ‘아열대 스마트 농장’과 청풍호반 케이블카, 제천 옥순봉 출렁다리, 카누·카약 체험 등 성별, 나이대에 구애받지 않는 인기 관광지들을 함께 코스에 담음으로써, 신규 방문객은 물론 제천 방문경험이 있는 관광객들까지 재방문 의사가 줄을 잇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처럼 제천시가 매력있는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는 배경에는 한국여행업협회와 제천시의 상생협력이라는 숨은 노력이 있었다.

지난 2022년 10월 업무협약을 맺고 공식적인 파트너가 된 양 기관은 한국여행업협회 관계자 초청 팸투어(2023. 10.), 2024 한국여행업협회 신년회(2024. 1.), K-관광 우수상품개발설명회(2024. 4.) 등 다양한 사업교류를 통해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특히, 전담여행사 지정식에서 한국여행업협회 오창희 회장은 김창규 제천시장과 만난 자리에서 연내 10만 명의 단체관광객 모객을 약속하며 전폭적인 지원의 뜻을 밝혔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이에 화답하며 체감될 수 있는 지역 관광경기의 활성화와 관광형 생활인구 유치(디지털 관광주민증)를 주문하고 행·재정적 보탬을 약속하는 등 협력관계 구축에 앞장섰다.

한편, 지난해 제천시 관광객 수는 1,030만 명으로 현행 관광객 통계 방식 도입 이후 최초로 1천만 관광객을 돌파했다. 코로나-19의 종식과 함께 한국여행업협회의 전략적 파트너십도 적잖은 기여를 했을 것으로 분석되는 가운데, 2년 연속 1천만 관광객 달성으로 중부내륙 명품 관광도시로 계속해서 비상(飛上)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광과
담 당
관광기획팀장
김주용
(043-641-6701)
담당자
주무관
이지훈
(043-641-6705) ]]>
<![CDATA[ 제천시-중국 번시시 3개년 교류·협력 협약서 체결]]>
제천시(시장 김창규)는 23일, 중국 내 행정협력도시인 요녕성 번시시(당서기 우란吴澜)와 향후 3년간 교류·협력을 다짐하는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김창규 제천시장을 중심으로 한 제천시 측과 번시시 우란吴澜 당서기, 텐닝田宁 국장을 중심으로 한 6명의 방문단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협약 내용으로는 경제, 관광, 교육, 문화 분야 등에 대한 다양한 교류와 협력사업을 전개함과 동시에 상호 방문을 통한 전면적인 협력 촉진, 상호 도시에서 개최되는 국제행사에 적극 참석하고 지원하기로 하는 등 더 발전적인 협력을 이어가기로 다짐했다.

제천시와 번시시의 인연은 8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6년 번시시의 교류 제안을 시작으로 2017년 행정협력도시를 체결, 해당연도에는 제천예총과 번시문연의 문화예술교류 간담회를 개최하였으며 가장 최근인 2022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 기간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국외자매도시 홍보관에 비대면으로 참가하기도 했다.

김창규 제천시장은“이번 번시시 방문을 계기로 코로나19로 어려웠던 교류관계를 회복하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향후 개최될 국제행사인 2025국제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의 번시시 참여를 공식적으로 요청하기도 했다.

자치행정과
담 당
시정팀장
엄 태 헌(043-641-5241)
담당자
주무관
장 리 화(043-641-5247) ]]>
<![CDATA[ 제천시, 2024년 지방세 정기세무조사 실시]]>
제천시가 2024년 지방세 정기세무조사를 오는 5월 부터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조사대상은 최근 4년간 3억 원 이상의 부동산을 취득한 법인 중 제천시 지방세심의위원회에서 심의·선정된 30개 법인으로,

시는 조사대상 법인이 취득세·주민세·지방소득세 등 지방세를 과소신고 또는 신고누락 여부를 철저히 점검하여 지방세 적정 납부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또한, 기업친화적인 세무조사를 추진하기 위해 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직접세무조사 대신 법인이 제출한 서류 위주로 서면세무조사를 진행하고, 법인이 세무조사 받는 시기를 선택할 수 있는 세무조사 시기 선택제를 시행한다.

시 관계자는 “지방세 정기세무조사 외에도 지방세 탈루 의심 사례에 기획세무조사를 수시로 실시한다”며, “지방세는 제천시의 발전을 위한 소중한 재원으로 성실한 지방세 자진신고 및 납부를 부탁드리며 세무조사 자료 제출에 적극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세 정 과
담 당
세정팀장
홍 기 선(043-641-5621)
담당자
주무관
윤 종 오(043-641-5624) ]]>
<![CDATA[ 제천시, 선진 평생학습도시 안동시 견학]]>
시는 안동시의 평생학습 정책과 평생학습관 시설을 둘러본 후 오후에는 도산서원과 예끼마을을 견학하였다.

동아리연합회 회원들의 이번 벤치마킹으로 안동시의 평생학습 우수사례와 선진행정을 체득하고 제천시에 접목하여 평생학습문화 확산과 재능나눔으로 연계되어 건전한 지역문화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제천시는 현재 180여 개의 평생학습동아리가 등록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평생학습동아리 및 프로그램 육성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는 한편 시대 트랜드에 걸맞는 동아리 회원들의 역량강화 등 사기진작을 위해 벤치마킹을 추진하고 있다.

홍보학습담당관
담 당
평생학습팀장
정미연
(043-641-5461)
담당자
주무관
김소희
(043-641-5462 ]]>
<![CDATA[ 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빨래봉사와 고독사 해결 일거양득]]>
특히, 이번 특화사업은 고독사 예방을 위한 현장조사 중 대형 이불빨래에 어려움을 호소하여 추진하게 되었다. 독거노인의 빨래 봉사와 고독사도 함께 예방하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어, 올해 하반기까지 진행할 예정이며 제천시 종합자원봉사센터는 센터 내에 있는 세탁실 이용할 수 있게 협조해 주었다.

노의재 민간위원장은 “어려운 이웃들의 겨우내 묵어놨던 이불들을 세탁하여 상쾌한 봄맞이를 함께 맞이할 수 있게 되어 기쁘고, 독거노인분들도 함께 보살필 수 있어 매우 보람차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함미경 공공위원장은 “몸이 불편하여 이불 빨래에 어려움이 있던 주민들의 손과 발이 되어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어 다행이며, 함께 봉사해 주신 위원님들께도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교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의 독거노인과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보행 보조기지원, 이불지원, 대형빨래지원, 명절위문품지원 등 하반기까지 여러 특화사업을 통해 복지사각지대가 없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교동
담 당
맞춤형복지팀장
심 현 권(043-641-4351)
담당자
주무관
신 민 기(043-641-4352) ]]>
<![CDATA[ 제천문화재단, 토요일에 그림책보러 산책가자!]]>
제천문화재단(이사장 김상수)은 오는 27일「토요일에 산책가자!」프로그램 중 하나인 <그림책콘서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매주 토요일, 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에서 열리는「토요일에 산책가자!」는 <하소네 문화문방구>와 <그림책 콘서트>, <오늘, 삶-책> 등 3개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결합된‘산책’의 대표 사업이다.

이번 주 <그림책콘서트>는 27일 오후 2시, 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홀에서 4월 주제‘문화다양성’에 맞춰‘왼손에게’한지원 작가와의 만남이 진행될 예정이다. 사전접수는 하소생활문화센터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예정이며, 당일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또한 제천문화재단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행사 현장 라이브 방송이 송출될 예정이다.

‘왼손에게’한지원 작가와의 만남에서는 도서의 제작 과정, 제작 계기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듣는다. 그리고 도서 내용인 왼손과 오른손의 이해 다름을 인정하며 ‘문화다양성’ 주제에 다시 한번 되새기는 시간을 가진다.

김호성 제천문화재단 상임이사는“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의 4월 주제‘문화다양성’에 맞추어 <왼손에게> 그림책을 준비했다. 왼손과 오른손의 이해와 존중 ․ 다름을 인정하며, 나아가 현대사회에도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더 따뜻한 사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제천문화재단
생활문화팀
담 당
생활문화팀장
이수경
(043-645-4990)
담당자
주임
김다혜
(043-645-6990) ]]>
<![CDATA[ 권병기 제천시 이통장연합회장, (사)전국이통장연합회 중앙회장 취임]]>
이날 회의를 통해 2024년도 전국이통장연합회 중앙회장에 제천시 이통장연합회장이자 전국이통장연합회 충북지부장을 역임하고 있는 권병기 회장이 선출됐다.

권병기 회장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지방시대 흐름에 맞는 이·통장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생업에 종사하며, 행정의 최일선에서 가교 역할을 하는 전국 9만 5000여 명의 이·통장의 처우개선과 이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전국 이통장연합회 법제화 방안을 우선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단법인 전국이통장연합회는 지난 2004년 비영리사단법인으로 설립하여 지역사회 봉사와 이장·통장의 권익 보호 및 밝고 건강한 지역사회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자치행정과
담 당
시정팀장
엄태헌
(043-641-5241)
담당자
주무관
김상희
(043-641-5245) ]]>
<![CDATA[ 2024년 제1차 내토회의 개최]]>
이번 회의에서는 김창규 제천시장을 비롯한 각급 기관·단체장 등이 참석하여 시정 홍보 및 협조사항을 전달하는 등 지역 발전을 위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회의는 참석 회원 소개 및 내토회장 인사말로 시작해 제천시 시정 주요 홍보사항을 안내하고 제천경찰서의 ‘줄줄이 운동(인사하면 줄어요! 범죄가 줄어요!)’과 농업경영정보 등록 관리 강화에 대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협조사항 전달로 이어졌다.

김창규 시장은 “지역 리더인 내토회원들과 함께 희망이 넘치는 ‘살기 좋은 도시 제천’을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천시 내토회는 제천시 관내 70개 기관·단체장 모임으로 의견 교환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과 시민 복지 증진을 도모하여 제천시민과 제천지역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결성되었다.

자치행정과
담 당
시정팀장
엄태헌
(043-641-5241)
담당자
주무관
김상희
(043-641-5245) ]]>
<![CDATA[ - 이제는 마음에 투자하세요 - 제천시,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운영 확대]]>
마음안심버스는 2023년부터 시작한 사업으로 시민이 손쉽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차량 내에서 스트레스 검사나 우울증 검사를 할 수 있는 이동상담소이다.

검사는 개인 설문지와 뇌파, 혈관 건강도, 심박수를 분석하여 스트레스 척도를 측정하는 전문 기기를 이용하여 진행하는데, 이 결과를 토대로 개인 상담이 이루어지게 되며, 우울증과 스트레스를 대처하기 위한 완화법도 안내하고 있다.

또한, 검사가 끝난 후 검사 기기에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검사 결과지가 카카오톡으로 전송되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정신건강검사 및 심층상담 과정에서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발굴할 경우, 센터에서 진행하는 정신건강 서비스를 안내하고 대상자의 동의하에 센터회원으로 등록하여 지속적으로 사례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전문 치료가 필요한 대상자의 경우, 정신의료기관 진료 및 치료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고 있다.

매주 수요일은 의림지 솔밭공원, 매월 넷째 주 금요일은 의림지 수변공원에서 마음안심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며, 오는 6월부터는 매월 넷째 주 화요일 시민회관에서 마음안심버스를 찾아볼 수 있다.

이와 함께 경로당과 복지관, 학교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마음안심버스 이동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며, 보건소 내에 있는 제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 방문할 경우 상시 검사가 가능하다.

보건소 관계자는 “정신건강 고위험군 조기 발견, 조기 치료를 위해 의료기관 및 정신건강센터 접근성이 떨어지는 읍면 단위 지역, 취약계층이 밀집된 지역에 찾아가 검사 및 상담을 진행하는 등 마음안심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정신건강 사각지대를 없앨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건강관리과 방문건강팀(☎641-3054)으로 문의하면 된다.

건강관리과
담 당
방문보건팀장
최영미
(043-641-3051)
담당자
주무관
변혜민
(043-641-3054) ]]>
<![CDATA[ 제천기적의도서관, 어린이 독서활동가 양성 과정 <Book-돋우미> 운영]]>
제천시 거주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번 과정은 사회적 독서 분위기를 형성하고 어린이들에게 양질의 독서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전문교육기관인 (사)한국책놀이지도사협의회와 협력하였으며, 책놀이지도사 자격증 2급을 취득 할 수 있도록 ▲어린이 독서활동가의 사회적 역할 ▲연령별 그림책에 대한 이해와 선택 ▲책놀이 지도 및 실습 ▲지역사회 공헌활동 등의 교육과정으로 기획하였다.

프로그램 담당자는 “실습 위주의 커리큘럼을 통해 현장에 바로 참여 할 수 있는 어린이 전문 독서활동가를 양성하여 책과 함께한 긍정적인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교육의 최종 목표”라며, “육아 및 가정환경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분들 중 개인의 역량을 강화시키고 도서관과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24일(수) 오전 9시부터 제천기적의도서관 홈페이지(www.kidslib.org) 및 도서관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제천기적의도서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전화(☎043-644-1215)로 문의하면 된다.

시립도서관
담 당
관리팀장
이길환
(043-641-3731)
담당자
주무관
권혜은
(043-641-3735) ]]>
<![CDATA[ 제천시사회복지협의회, (사)드림하이문화예술교육센터와 업무협약식 체결]]>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사회복지 자원봉사 활동 활성화 사업에 적극적으로 상호 지원 하며, 좋은 이웃들 사업을 통한 복지 소외계층 발굴 및 지원, 지속적인 연계 협력 등이다.

제천시 사회복지협의회 양순경 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사회 복지를 위한 새로운 기회가 마련되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제천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겠다.”고 전했다.

드림하이 문화예술교육센터 권영인 이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지역사회 복지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지역사회 내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속해서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사회복지과
담 당
희망복지팀장
이상미
(043-641-5361)
담당자
주무관
이수경
(043-641-5336) ]]>
<![CDATA[ 제천시 청전동 주민자치위원회, 이웃돕기 성금 150만원 기탁]]>
김홍민 주민자치위원장은“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에게 주민자치위원들의 따뜻한 마음이 전해지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행복한 청전동을 만들기 위해 나눔 문화에 동참하겠다.”고 전했다.

윤은하 청전동장은“청전동 주민들을 위해 나눔을 실천해 주신 주민자치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취약계층 지원 사업에 잘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청전동
담 당
맞춤형복지팀장
김현미
(043-641-4561)
담당자
주무관
임완상
(043-641-4562) ]]>
<![CDATA[ 청산클럽, 의림지동 주거 취약가구 집수리 봉사]]>
이날 청산클럽은 회원 15여 명은 2일 동안 어르신이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외벽 보수 및 교체 등 집수리 봉사활동을 진행하였다.

청산클럽은 집수리 봉사를 18년 전 창립 이후 해마다 2가구씩 꾸준히 해오고 있으며, 집수리는 회원들의 회비 및 재능기부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상동 회장은 “앞으로도 힘이 닿는 데까지 주변에 어려운 이웃의 주거개선을 위한 봉사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며, 주거 취약계층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한 곳이면 어디든 달려가겠다.”고 전했다.

정형태 동장은 “도움이 필요하지만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 가구를 위해 소중한 재능나눔과 후원을 아끼지 않는 청산클럽에 감사드린다”며, “의림지동 행정복지센터도 의림지동 내 곳곳의 주거취약계층의 발굴과 지원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의림지동
담 당
맞춤형복지팀장
윤 승
(043-641-4401)
담당자
주무관
염윤정
(043-641-4407) ]]>
<![CDATA[ 제천로컬푸드 직거래 장터 확대 운영]]>
제천로컬푸드협동조합(이하 제천로컬푸드)은 지역 농가의 새로운 판로 확보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다양한 직거래 장터를 운영 예정이다.

제천로컬푸드는 최근 제천시 체육회와의 협력을 통해‘2024 한일 대학탁구경기대회’경기장에 찾아가 이틀간 직거래 장터를 운영했으며, 지난 4월 19일부터 3일간 개최된 전국종별체조선수권 대회에도 참여하여, 제천 지역에서 생산된 사과, 고구마, 쌀·잡곡, 벌꿀을 비롯하여 다양한 가공품 등을 판매하고 홍보했다.

또한, 제천로컬푸드는 제천시 체육회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매달 2~3회 시에서 열리는 체육행사에 찾아가 직거래 장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김현주 조합장은“지역 체육행사와 협력하여 운영되는 행사를 통해 보다 가까이서 로컬푸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농가 및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제천로컬푸드는 2019년도에 개장한 이마트 제천점 앞 직거래 장터와 제천시청 싱싱장터 역시 내달부터 계속 운영할 예정이며, 타 지역 방문객들에게 제천 로컬푸드 먹거리 판매 활성화와 홍보를 위해 봉양읍 배론성지 주차장 내 별도 행사장을 마련하여 추가로 직거래 장터를 운영할 방침이다.

농촌상생과
담 당
로컬푸드팀장
최 승 해 (043-641-6881)
담당자
주무관
배 중 환 (043-641-6883) ]]>
<![CDATA[ 제천시 신백동 민간사회안전망위원회, ‘제17회 어울림한마당 경로잔치’개최]]>
이번 행사는 신백동 민안망 주관으로 신백동 각 직능단체의 참여와 후원 속에 지역 어르신에 대한 공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마련됐다.

난타공연과 가악공연을 비롯해 신백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인 에어로빅과 기타공연 등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어버이날 기념식 및 축하공연에 이어 어르신 노래자랑, 경품추첨 등 다채로운 행사와 함께 이른 아침부터 정성스레 준비한 음식을 함께 나누는 자리였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신백로즈웰아파트 경로당 회장 송재분 어르신이 제52회 어버이날 기념 효 문화 확산 효행 유공자로 표창을 받아 의미를 더했다.

김강근 위원장은 “민안망 위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준비하는 이 행사가 17년째 이어져 오고 있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며, “지역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은 어르신들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항상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35명의 회원들로 구성된 제천시 신백동 민간사회안전망위원회는 묵묵히 봉사를 몸소 실천하고 있는 자생조직단체로 2002년 조직된 이래 꾸준히 어려운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과 매년 어르신 경로잔치, 바자회 개최 등 지역사회를 위해 솔선수범해 나가는 모범적인 단체이다.

신백동
담 당
시민복지팀장
홍 성 윤(043-641-4531)
담당자
주 무 관
김 지 연(043-641-4535) ]]>
<![CDATA[ 동굴이 간직한 삶의 흔적 《점말, 각자의 삶》]]>
제천시 의림지 역사박물관이 4월 22일부터 7월 21일까지 2024년 상반기 기획전시 《점말, 각자[各自]의 삶》를 개최한다.

제천시 송학면 포전리에 위치한 점말동굴은 우리나라 최초로 발굴조사된 구석기시대 동굴 유적으로, 각종 동식물 화석과 뗀석기, 뼈도구 등 1만 여 점의 유물이 출토되었다. 구석기시대 유물뿐만 아니라 신라 화랑이 새기고 간 각자와 동굴 앞 광장에서 출토된 통일신라시대 탄생불, 기와 등 구석기시대부터 현대까지 긴 역사를 간직한 곳이다.

이번 전시는 점말동굴에서 살았던 각자의 삶을 살펴볼 수 있도록 점말동굴에서 출토된 구석기시대 동물 뼈화석, 뗀석기, 뼈도구를 비롯하여 화랑이 새긴 각자, 점말동굴 앞 광장에서 출토된 탄생불과 고려시대 청동 숟가락 등 130여 점의 유물을 선보이는 등 점말동굴이 간직한 역사를 한 자리에 볼 수 있는 전시이다.

또한 점말동굴 모양의 ‘스탬프 체험’과 구석기시대 사람들의 삶을 배우고 동물 모양 열쇠고리를 만들어 보는 ‘점말이와 함께 보는 점말동굴 이야기’ 등 아이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박물관 관계자는 “점말동굴은 우리나라 최초로 발굴조사된 구석기시대 동굴 유적인 점과 이곳에서 출토된 동식물 화석을 통해 구석기시대 한반도의 생태환경을 연구할 수 있다는 점, 단양 수양개 유적과 함께 구석기시대 사람의 예술활동을 찾을 수 있다는 점 등에서 매우 중요한 유적이며, 이번 전시를 통해 역사 교과서에서 보던 점말동굴을 생생히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전하였다.

한편, 기타 전시와 관련된 사항은 의림지 역사박물관(☎043-641-6567)으로 문의하면 된다.

관광과
담 당
의림지팀장
임지태
(043-641-6561)
담당자
학예연구사
사공랑
(043-641-6567) ]]>
<![CDATA[ 제천문화재단, 영상편집 기초부터 가르쳐드립니다]]>
제천문화재단(이사장 김상수)은 4월 16일부터 <프리미어 편집 교육 기초반> 교육생을 모집 중이다.

영상 편집을 기초부터 배우고 싶은 제천시민 대상으로 오는 4월 23일부터 6월 18일까지 총 9회차로 제천영상미디어센터‘봄’에서 진행된다.

문화재단은‘카카오톡 채널 제천문화통통’의 홍보를 통해‘제천문화재단’,‘제천영상미디어센터 홈페이지’에서 22일(월) 18시까지 선착순으로 교육생 13명을 모집한다.

제천문화재단 관계자는 “유튜브, 틱톡 등 영상 촬영 및 편집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촬영은 했는데 편집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다”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즐거운 영상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제천문화재단
영상미디어팀
담 당
영상미디어팀장
최순주
(043-645-4995)
담당자
대리
천석용
(043-645-4995) ]]>
<![CDATA[ 직장생활의 첫걸음, 제천시‘2024 제천형 여성인턴십 운영’]]>
제천형 여성인턴은 제천 관내 3인~100인 사업체가 신청대상이며, 제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 구직자로 등록되어 있는 자가 대상 사업체에 취업 시 검증을 거쳐 선발한다.

2024년 사업대상은 10명으로 기업에는 인턴기간(3개월)동안 80만원씩, 240만원을 지급하고 인턴기간 이후에 정규직 전환 후 고용유지 시 기업 80만원, 인턴 6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하여 1인당 총 380만원을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경력단절 여성 등이 직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일 경험의 기회 및 실무경험을 제공하고, 취업 후 고용이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기업에 실질적인 지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제천 여성새일센터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043-645-3905로 문의하면 된다.

여성가족과
담 당
여성친화팀장
이 준 희 (043-641-5391)
담당자
주무관
김 량 희 (043-641-5441) ]]>
<![CDATA[ 신백아동복지관, 충북형 생애주기 문화예술교육 「KID 옴니버스」제천시 어린이극단 운영]]>
「KID 옴니버스」제천시 어린이 극단은 아동들이 함께 그림책 연극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느끼고 조절하여 타인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감정을 공감하며, 건강하고 감성이 충만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신백아동복지관에서는 어린이 극단 참여 아동 20명을 모집하고 있으며, 연극 중심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으로 연극 전문 강사와 함께 그림책 연극놀이가 가능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참여 아동과 강사들이 서울 아동극을 관람하면서 수업에서 배웠던 연극의 다양한 요소들을 현장에서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석진 관장은 “문화예술 공모사업을 통해 소외된 아동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자원을 찾아 ‘함께’의 가치를 담은 예술이 우리의 삶에 더욱 가까이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여성가족과
담 당
아동친화팀장
김 보 연 (043-641-5411)
담당자
주무관
박 현 주 (043-641-5415) ]]>
<![CDATA[ ‘귀농귀촌, 모두가 행복한 선진농촌 제천시로’ 제9기 제천시 체류형농업창업지원센터 입교식]]>
제천시(시장 김창규)는 19일 제천시 농업기술센터 농업인 교육장에서 도시민 30세대를 대상으로 입교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2016년 전국 최초로 운영해 2024년 올해 9년째를 맞이한 제천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는 기숙사 6동, 12평 단독주택 20동, 15평 단독주택 4동 등 총 30세대가 입교할 수 있는 주거시설 및 교육센터 1동, 비닐하우스 2동, 사과과수원 100여 평, 실습농지 등으로 조성돼 있다.

제천시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는 올해 서울시 및 경기도 등 도시지역에서 입교한 귀농·귀촌 예정 30세대 40명이 함께 체류하고, 20평 정도의 텃밭을 세대별로 운영하며 입교생들에게 예비 귀농귀촌 경험을 하게 도와준다.

또한 전문지도 강사를 통하여 농촌을 이해하고 농업을 체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원스톱 귀농 예비 교육을 실시한다.

최근 젊은 세대 귀농 열풍과 취업난 등의 이유로 30~40대 까지 귀농에 가세하며 귀농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에 직접 생활하면서 다양한 농사짓는 경험을 통해 귀농 실패를 줄일 수 있어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는 해마다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날 입교식에는 입교생과 가족, 선배 수료생 등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입교생 등록, 환영인사, 축사, 입교자 소감 순으로 진행되었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환영 인사를 통해 “귀농귀촌인 인구유입 촉진을 위한 다양한 정책수립과 지원사업을 확대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교육생들이 수료 후에도 안정적으로 귀농귀촌하여 우리 시에 정착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입교생들은 오는 11월 30일까지 9개월간 농업과 관련된 이해 과정인 기초교육과 체험과 농사짓는 기술을 실습하는 심화교육을 받게 되며 멘토·멘티를 통해 선도농가 및 선배 귀농인으로부터 작목별 재배 기술에 대한 조언과 현장감 있는 체험을 하게 된다.

농촌상생과
담 당
귀농귀촌팀장
이 정 희 (043-641-6961)
담당자
주무관
이 미 연 (043-641-6963) ]]>
<![CDATA[ 제천시, 찾아가는 작목별 영농현장 컨설팅 실시]]> - 농촌진흥청 최고 전문가 주산단지 영농 현장 찾아 애로사항 컨설팅 실시 -

제천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8일 월악산양파영농조합법인 17명을 대상으로 ‘작목별 영농현장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이날 찾아가는 영농컨설팅은 농촌진흥청 고객지원담당관실과 협력하여 진행되었으며, 농촌진흥청 분야별 최고 농업전문가가 재배기술, 병해충·토양관리, 농약안전사용 및 현장연시 등 핵심기술을 컨설팅하였다.

제천시 한수면 월악산양파영농조합법인은 이번 영농현장 컨설팅을 통해 해마다 수량 감소, 연작피해 등 반복 제기되는 영농 애로사항에 대한 원인 규명은 물론 대책을 제시함으로써 농가의 큰 호응을 받았다.

양파작목은 제천시에서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품목으로 그 향과 당도가 높으며, 육질이 단단하고 저장성이 우수하여 품질 고급화를 통해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갈 예정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분야별 최고 농업전문가들이 참여한 ‘작목별 영농현장 컨설팅’을 통해 제천시 양파 농가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었으며, 수산면 사과, 봉양읍 레드향 또한 컨설팅 예정으로 이와 연계하여 맞춤형 기술교육을 통해 작목별 고품질 생산 전문가를 양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하였다.

기술보급과
담 당
소득작목팀장
허원재
(043-641-3481)
담당자
주무관
조동욱
(043-641-3483) ]]>
<![CDATA[ 제천 중앙시장 옥상무대 개장식 진행]]>
제천문화재단 상권르네상스사업단(단장 홍석종)은 중앙시장 옥상의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옥상무대 및 고객 쉼터 공간을 조성하고 지난 18일 개장식을 진행했다.

이날 김창규 제천시장, 이정임 제천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해 옥상무대 개장을 함께 축하해 주었으며, 제천 지역가수 등이 참여하는 축하공연이 열렸다.

제천 원도심 상권르네상스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옥상무대는 공연장이 필요한 동호회 및 동아리 등 누구나 사용이 가능한 열린 무대이자 각종 행사나 모임 등 만남의 장소로 활용될 수 있어 원도심으로의 유입 인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그동안 원도심 내에 부족했던 고객 쉼터 공간을 조성하여 고객 휴식 장소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제천시 관계자는 “원도심의 고객 휴식 공간을 마련하기 위하여, 중앙시장 번영회와 협의하여 중앙시장 옥상 유휴공간을 활용한 고객 쉼터 공간 및 옥상무대를 조성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제천 원도심 상권이 문화와 쉼이 있는 상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일자리경제과
담 당
지역경제팀장
박종혁
(043-641-6601)
담당자
주무관
오지영
(043-641-6606) ]]>
<![CDATA[ 제천시, 2024년‘참! 좋은 사랑의 밥차’운영 개시]]>
제천시는 지난 18일 하소주공 4단지 일대에서 제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센터장 박종철) 주관 IBK와 함께하는 ‘참! 좋은 사랑의 밥차’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IBK와 함께하는 참! 좋은 사랑의 밥차’사업은 관내 소외계층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직접 찾아가 봉사자들이 정성껏 준비한 점심 식사를 제공해 지역사회의 온기를 나누고자 추진되는 사업으로 2013년부터 IBK기업은행의 후원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혹한기, 혹서기를 제외한 4월부터 11월까지 월 2~3회 하소주공 4단지 등 취약계층 접근이 쉬운 장소에서 운영하며, 산불, 수해 등 재난 상황 발생 시 밥차가 긴급하게 필요할 경우 수시로 운영될 예정이다.

작년에는 지역주민에게 무료 급식 17회와 산불 및 수해복구 현장에 사랑의 밥차를 지원하여 총 19차례 사랑의 밥차를 운영하였다. 이에 1,002명의 자원봉사자 손길을 통해 6,450명에게 따뜻한 한 끼를 제공해 지역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박종철 센터장은 “사랑의 밥차 운영에 매년 후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IBK기업은행과 지역사회 나눔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시는 봉사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봉사활동을 발굴하여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래정책과
담 당
뉴새마을팀장
원경순
(043-641-5281)
담당자
주무관
유수영
(043-641-5283) ]]>
<![CDATA[ 지역특화형 비자, 생활인구 증가 효자 노릇 톡톡]]>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이 지방 소멸 문제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가 총인구 감소와 지역 간 소모적 인구경쟁 극복을 위해 생활인구* 개념이 도입되면서, 인구감소지역 지자체들이 재외동포 및 외국인 이주를 통한 생활인구 늘리기에 나서고 있다.
※ ‘생활인구’란 기존 주민등록법에 따라 주민으로 등록된 사람뿐만 아니라, 체류하는 사람, 외국인 또는 재외동포를 포함한 인구를 말하며,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을 통해 법적 근거가 마련(’23.1.1. 시행) 되었으며, 「생활인구 세부요건 등에 관한 규정」 이 23.5.18. 제정․시행 되었다.

이 중 제천시가 지역특화형 비자사업을 통해 생활인구를 증가시켜 주목을 받고 있다. 제천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추진한 고려인 동포 이주정착 지원사업을 통해 142명의 동포 이주가 추진되고 있으며, 지난해 3월부터 추진한 우수인재 외국인의 경우 175명이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에 참여하여 총 317명의 생활인구 증가 효과를 거두고 있다.

지역특화형비자는 법무부가 시행하고 있는 정부정책으로, 한국어 능력 등 일정 요건을 갖춘 재외동포와 외국인에게 거주 및 취업을 조건이 완화된 특례비자를 발급해주는 제도이다.

재외동포의 경우 비자 추천 지역에 계속 실거주할 경우 취업활동 범위가 확대되고, 비동포 배우자의 취업활동이 가능하며, 영주권 취득 요건 또한 완화되는 등의 특례가 주어진다.

국내외 고려인 동포를 대상으로 이주 정착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제천시의 경우 지역특화형 비자를 추진함으로서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현재까지 62세대 142명의 고려인 동포가 제천시로 이주를 완료했거나 현재 진행 중이다. 이 중 동포 거주비자(F-4) 소지자는 82명이며, 동포가족 동거비자(F-1) 50명, 취업비자(H-2) 5명, 영주(F-5) 및 기타(F-2) 비자 5명으로, 대부분 가족단위 이주로, 부모와 자녀들이 함께 이주하여 취업, 거주, 교육 등의 이주 절차를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 지역에 거주하는 고려인 동포는 취업활동의 제한을 받지 않고, 동거 배우자 역시 취업활동이 허용된다"며, "배우자 취업활동이 가족단위로 이주하는 고려인에게 큰 이점으로 작용해 제천시 이주 희망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자체 추진 중인 고려인 이주정착 지원사업과 법무부의 지역특화형 비자사업이 맞물려 시너지 효과가 발하고 있으며, 올해 고려인 동포 이주가 가속 궤도에 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역특화형 비자의 또 하나의 유형은 지역 우수 인재다. 학력 또는 소득, 한국어능력, 법령준수 등의 요건을 충족하고 사업지역에 계속 거주하면서 취업을 유지할 것을 약속한 우수 외국인에게 거주 특례 및 근무처 추가 취업활동이 허용된다.

제천시의 경우 지난해 135명의 우수인재 외국인을 지역에 정착시켰으며, 올해 40명을 추가 모집했다. 시 관계자는 "우수인재 외국인의 경우 한국어 능력이 검증되어 인력난을 겪고 있는 지역 업체에 큰 힘이 되고 있다”며, "지역 대학 뿐만 아니라 타 지역 외국인 유학생들의 유입으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고 말했다.

제천시는, 특히 고려인 동포 이주․정착 시스템 운영을 통해, 우수한 동포들의 지역 유입 및 생산 노동인구를 확보함은 물론, 지역 내 소득․소비 증가를 통한 경제 활성화, 기업 및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유리한 기반 마련, 영유아 보육시설, 주택, 교육, 의료, 교통 등 출산율 저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양한 민간 영역 등에서 지속 가능하고 입체적인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지방소멸과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국내 여러 자치단체에 의미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재외동포 이주를 위한 보다 완성도 높은 지원 시스템 구축에 매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제천시로 이주를 희망하는 고려인 동포는 제천시 재외동포지원센터에서 연중 신청서 접수, 취업 연계 등의 정착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러시아어 상담 창구 또한 연중 상시 운영하고 있다. (러시아어 상담 및 문의 043-649-3372~3)

미래정책과
담 당
미래전략팀장
임정호
(043-641-5031)
담당자
주무관
피승희
(043-641-5032) ]]>
<![CDATA[ 제63회 충북도민체육대회 필승다짐 연석회의 개최]]>
진천군에서 개최되는 제63회 충북도민체육대회는 11개 시군 임원과 선수 4,962명이 참가하여 5월 9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11일까지 3일간 진천군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연석회의에는 김창규 제천시장을 비롯한 국회의원 및 시·도의원, 체육회 임원과 종목별 회장 및 전무이사, 담당 실과소장 등 200여 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이날 회의는 제천시선수단 필승을 위한 훈련 영상 시청, 출전계획 보고와 종목별 회장의 대회 출전에 대한 각오를 듣는 시간이 마련됐다.

제천시선수단은 일반부 26개 종목과 학생부 4개 종목에 임원 및 선수 466명이 출전하며, 회의에 참석한 종목별 회장들은 종합우승을 목표로 최선을 다해 제천체육의 저력을 보여 주겠다고 다짐했다.

안성국 제천시체육회장은 “제천시의 명예와 위상을 드높이기 위하여 지금 이 순간에도 치열하게 훈련에 매진하는 종목별 선수들을 위해 많은 관심과 격려, 전폭적인 지원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대회 출전을 위해 시간을 할애하며 훈련에 전념하고 있는 선수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으며, “이번 대회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체육회 임원진과 부서장님들이 필승의 뜻을 모아 달라”고 말했다.

제천시체육회
담 당
운영팀장
이민수
(043-641-7506)
담당자
주무관
이우춘
(043-641-7507) ]]>
<![CDATA[ 자유민주평화통일 시민 공감대 확산 협약식 개최]]>
이날 협약식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천시협의회와 한국자유총연맹 제천시지회, 제천경찰서 안보자문협의회, 북한이탈주민 대표가 참여하여 평화통일에 대한 시민 공감대 및 북한이탈주민 정착 지원 확산을 위해 상호 협력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축사에서 김창규 제천시장은 “단체 간 협약으로 지역 공동체 운영의 새로운 동력을 마련하고 지역 내 북한이탈주민과 상호 협력하는 자리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민주평통제천시협의회와 자유총연맹 제천시지회, 제천경찰서 안보자문협의회, 북한이탈주민 대표는 “따뜻한 이웃사촌” 북한이탈주민을 명확하게 이해하며, 멘토링을 통해 탈북민을 따뜻하게 이웃사촌으로 포용하고 성공 정착 지원과 실질적 봉사에 최선을 다하기로 약속했으며, 국민과 함께 자유민주주의에 기반한 통일 준비를 힘차게 열어가기 위해 협력단체 간 지역사회 통일운동의 효율적 추진과 통일 기반 조성에 필요한 자료와 관련 정보를 상호 교환 및 공유하여 협력해 나갈 것을 다짐하였다.

민주평통 최명현 협의회장은 “금번 협약을 통해 북한이탈주민이 동등한 국민으로 포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멘토 역할을 해나갈 것이며,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자치행정과
담 당
시정팀장
엄태헌
(043-641-5241)
담당자
주무관
김상희
(043-641-5245) ]]>
<![CDATA[ 제천시, 대한민국 안전大전환 집중안전점검 추진계획 보고회 개최]]>
이번 보고회는 김창규 시장 주재로 점검 관련 부서장 등 관계자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집중안전점검 추진에 대한 점검 실효성 확보와 현안 사항을 공유하고 개선방안을 토의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시는 10개 분야 100개소의 중점점검 대상시설을 선정하여 민간전문가 등을 포함한 합동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며, 점검 시 지적사항에 대하여 즉시 조치하거나, 보수보강이 필요한 경우 신속한 예산확보 등을 통하여 하여 안전사각지대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김창규 시장은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 주변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꼼꼼히 점검하여 안전 사각지대를 최소화 하고 특히 이번 집중안전점검을 통해 다중이용시설, 복지시설 등의 점검을 통해 안전취약시설의 화재 발생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전정책과
담 당
안전정책팀장
박 건 우(043-641-6181)
담당자
주무관
강 효 선(043-641-6182) ]]>
<![CDATA[ 제천시 공식 전담여행사 5곳 지정]]> - 관광형 생활인구 유치, 관광지 명소화, 테마여행 상품 개발 등 기대 -

제천시와 한국여행업협회(KATA)가 공동으로 제천시 전담여행사 5곳을 공식 지정하고 한층 더 전략적인 관광객 유치 활동에 돌입했다.

제천시는 17일 오전 제천시청에서 전담여행사 5곳에 대한 지정식 및 간담회를 갖고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력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제천시 공식 전담여행사는 ▲ 굿모닝여행사 ▲ 동백여행사 ▲ 아름여행사 ▲ 여행공방 ▲ 홍익여행 등 총 5곳으로, 지난 3년간 제천시 단체관광객 모객 실적, 모객 능력 및 인프라 등을 종합 평가하여 지정했다.

전담여행사의 주요 활동 목표는 관광을 통한 생활인구 유치(디지털 관광주민증), 주요·신규 관광지 명소화, 테마여행 상품 개발과 관광객 유치 등이며 제천시는 전담여행사의 활동실적에 따라 행·재정적 지원을 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전담여행사 지정으로 기존 추진 중인 마케팅 사업을 한층 체계적으로 운영하게 되었으며, 전략적인 사업전개와 파트너십 구축으로 관광마케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전담여행사 지정은 지난 2022년 제천시와 한국여행업협회의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이루어졌으며, 제천시가 공식적인 전담여행사를 지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관광과
담 당
관광기획팀장
김주용
(043-641-6701)
담당자
주무관
이지훈
(043-641-6705) ]]>
<![CDATA[ 「제79회 전국종별체조선수권대회」개최]]>
대한체조협회에서 주최하고 제천시체조협회에서 주관하는「제79회 전국종별체조선수권대회」가 4월 19일(금)부터 4월 21일(일)까지 3일간 제천체육관에서 개최된다.

전국종별체조선수권대회는 1946년 제1회 대회를 시작으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지난 3월 대한체조협회와 제천시가 2027년까지 제천에서 장기 개최 협약을 맺은 대회이다.

전국에서 63개 팀 334명이 참가하는 이번 대회는 중‧고‧대학 및 일반부로 나뉘어 각각 남자부와 여자부 경기가 진행되며, 19일 여자부 예선과 20일 남자부 예선을 거쳐 21일 10시에 남녀 종목별 결승이 치러진다.

제천시체조협회 관계자는“전국 체조인들의 축제를 체조의 고장 제천에서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대회를 계기로 체조가 시민들에게 더욱 친숙한 종목으로 다가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여서정 선수는 19일(금) 18시, 21일(일) 11시에 경기를 펼칠 예정이다.

체육진흥과
담 당
스포츠마케팅팀장
유두열
(043-641-5585)
담당자
주무관
김형중
(043-641-5586) ]]>
<![CDATA[ 제1회 청풍명월배 전국가라테 선수권대회 개최]]>
제천시는 4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제1회 청풍명월배 전국가라테 선수권대회 겸 2024년 국가대표 선발전이 대원대학교 체육관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대한가라테연맹(회장 강민주)이 주최하고 제천시가라테연맹(회장 채범석)이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1,200여 명의 선수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이번 가라테선수권대회는 가타(KATA)와 구미테(KUMITE) 각 부문에서 국가대표 선발부·대학일반부·고등부·중등부·초등부 체급별로 개인전이 펼쳐지며, 가타와 구미테 모두 라운드로빈(Round robin)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제천시에서는 충청북도 가라테연맹회장기대회, 충청북도지사기 가라테선수권대회 등 다양한 도 단위의 가라테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다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전국규모 가라테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향후 다양한 가라테대회를 제천에 유치·개최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니 가라테 동호인들과 무예인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체육진흥과
담 당
스포츠마케팅팀장
유두열
(043-641-5585)
담당자
주무관
김수철
(043-641-5575) ]]>
<![CDATA[ 제천시,‘어린이 눈높이 맞춘 세금 홍보 만화책’제작]]>
제천시가 어린이용 세금 홍보 만화책인 ‘세돌이·세순이와 함께 떠나는 지방세 여행'을 제작해 관내 초등학교와 시립도서관에 전달하고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 배부했다.

이 책은 어린이가 지방세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세금이 무엇인지, 세금은 어디에 쓰이며 어떻게 납부하는지, 세금을 내지 않으면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 등 세금과 관련된 정보를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만화로 제작했다.

시 관계자는 이 책이 “미래의 납세자인 어린이들에게 지방세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지방세가 우리 시민의 행복과 이익을 위해 사용된다는 것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책자를 활용해 건전한 납세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 정 과
담 당
세정팀장
홍 기 선(043-641-5621)
담당자
주무관
전 희 진(043-641-5622) ]]>
<![CDATA[ 제천시, 개식용 식품접객업소 운영신고서 접수]]>
제천시는 관내 개고기 조리음식을 취급하는 식품접객업소를 대상으로 운영신고서를 오는 5월 7일까지, 개식용 종식 이행계획서를 8월 5일까지 접수한다.

지난 2월 공포된 「개의 식용목적의 사육·도살 및 유통 등 종식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식용목적의 개 사육·유통·판매시설 등의 신규 운영 신고가 금지되며 기존 업체도 2027년 2월 6일 이내로 운영을 중단해야 한다.

기한 내 운영신고서 및 이행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은 업소는 전·폐업에 대한 지원에 배제되며, 정당한 사유 없이 자료제출 요구에 응하지 않거나 거짓자료 제출 시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제천시는 개식용 식품접객업으로 확인된 업소에는 구체적인 정부 지원방안이 나오는 대로 별도 안내할 예정이며, 개 식용 종식 이행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지도할 계획이다.

운영신고서에 따른 자료는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세금계산서, 매출장부 등 개고기 조리음식 판매에 대한 매출액 등 객관적인 증빙이 가능하여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식품접객업 영업주가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기한 내 신고하고 서류 제출에 협조하여 주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기타 문의사항은 제천시보건소 보건위생과(043-641-3184)로 문의하면 된다.

보건위생과
담 당
위생지도팀장
이성숙
(043-641-3181)
담당자
주무관
유진영
(043-641-3184) ]]>
<![CDATA[ (사)대한미용사회 제천시지부 정기총회 및 위생교육 개최]]>
이날 총회에는 내빈과 미용업 종사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중위생서비스 수준 향상에 공헌한 모범영업자 표창 및 위생서비스 최우수 평가를 받은 ‘더 베스트 업소’인증패 수여가 있었다.

이번에 시장표창을 받은 곳은 모던헤어(권규리), 더에이치(백승희)이며, 더 베스트 인증패 수여 업소는 보그헤어 제천점(박성순), 우리미장원(전우리), 제이 스타일샵(안숙희), 프롬헤어(원지영), 메뉴하(진정민), 설렘네일(윤효정), 유니나 뷰티살롱(김태연)이다.

이어진 위생교육에서는 공중위생관리법 해설, 친절서비스 소양교육, 미용기술교육을 시행하였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제천시 미용인분들이 위생교육을 통해 공중위생 분야에서 더욱더 발전하고 공중위생서비스를 향상하기를 희망한다”며, “오는 9월 2024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와 연계하여 개최되는 제10회 미용헤어페스티벌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제천시 미용인들의 역량을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보건위생과
담 당
위생관리팀장
이 성 숙(043-641-3181)
담당자
주무관
김 실 단(043-641-3182) ]]>
<![CDATA[ 제20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스태프 모집]]>
제천국제음악영화제에서는 지역과 함께하는 영화제 추진의 일환으로 제천 지역인재 채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현재 제천 지역거주자에 대한 채용강화를 위해 시내 일원에 현수막을 통한 홍보를 진행하고 있으며 채용 시 제천거주자를 우대하여 우수 지역인재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모집인원은 22명(문화사업팀 2명, 운영팀 4명, 홍보팀 2명, 마케팅팀 2명, 미술팀 2명, 영화팀 4명, 초청팀4명, 아카데미팀 2명)이며, 현재 4차 스태프 모집공고 중으로 5월 초 5차 스태프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제천국제음악영화제 홈페이지(https://www.jimff.org)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영화와 음악의 감동을 만끽할 수 있는 제20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오는 9월 5일부터 10일까지 6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문화예술과
담 당
영화제TF팀장
이재일
(043-641-5501)
담당자
주무관
권덕상
(043-641-5502) ]]>
<![CDATA[ 백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가득 밑반찬 배달 사업」 추진]]>
건강가득 밑반찬 배달 사업은 백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특화사업 중 하나로 2022년부터 3년째 진행해 오고 있다.

이 사업은 신체적,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식사 준비가 힘든 백운면의 어려운 이웃 22가구에 4월부터 10월까지 총 12회에 걸쳐 백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대상 가구를 방문하여 밑반찬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한다.

이날 밑반찬을 전달받은 한 어르신은 “혼자 있어 입맛도 없고 대충 한끼 해결했는데 이렇게 맛있는 반찬을 주셔서 너무 고맙고 맛있게 잘 먹겠다.”고 말했다.

한편, 백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밑반찬 배달 사업, 난방유 지원사업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해 꾸준히 지역특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제천시 백운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원정연, 민간위원장 김주인)는 17일 홀로 계시는 어르신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해 ‘건강가득 밑반찬 배달 사업’을 시작했다.

건강가득 밑반찬 배달 사업은 백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특화사업 중 하나로 2022년부터 3년째 진행해 오고 있다.

이 사업은 신체적,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식사 준비가 힘든 백운면의 어려운 이웃 22가구에 4월부터 10월까지 총 12회에 걸쳐 백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대상 가구를 방문하여 밑반찬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한다.

이날 밑반찬을 전달받은 한 어르신은 “혼자 있어 입맛도 없고 대충 한끼 해결했는데 이렇게 맛있는 반찬을 주셔서 너무 고맙고 맛있게 잘 먹겠다.”고 말했다.

한편, 백운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밑반찬 배달 사업, 난방유 지원사업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해 꾸준히 지역특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백운면
담 당
맞춤형복지팀장
채세훈
(043-641-4291)
담당자
주무관
김연심
(043-641-4295) ]]>
<![CDATA[ 제천시, 충북도 시군종합평가 2년연속 우수기관 선정]]>
제천시(시장 김창규)는 충청북도 주관 2024년(2023년 실적) 시군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 기관표창과 함께 재정인센티브 1억 9,600만원을 확보했다고 17일 밝혔다.

시군종합평가는 도내 11개 시군이 지난 1년간 추진해 온 국‧도정 주요 시책 등의 추진성과에 대해 종합적 행정역량을 평가하는 제도이다.

평가는 ▲상식이 회복한 반듯한 나라 ▲민간이 이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경제 ▲따뜻한 동행 모두가 행복한 사회 ▲자율과 창의로 만드는 담대한 미래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좋은 지방시대 6대 주요 분야 112개 지표에 대하여 이루어졌다.

제천시는 시군의 목표 달성률을 평가하는 정량평가에서 총 94개 지표 중 86개를 달성, 달성률 91.4%의 우수한 성적을 이루었고, 지표별 우수사례를 선정하는 정성평가에서는 총 18개의 지표 중 13개가 최우수 또는 우수 지표로 선정되어 합산결과 전년도 도내 3위에서 2위를 기록,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는 전년도 미달성 지표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실적향상 방안을 도출하고 주기적인 실적 보고 및 총괄부서와 담당부서간의 1:1 지표 컨설팅, 부서 간 협업등 지속적인 관리와 긴밀한 협조를 토대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도내 2위는 최근 4년내 가장 우수한 성적이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이번 성과는 전 직원이 각자의 자리에서 노력을 다해준 결과로 직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부족한 부분을 더 면밀하게 분석해 보완하고, 행정서비스 품격을 높여 역동적이고 새로운 경제도시 제천 건설을 위해 직원 모두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획예산과
담 당
성과관리팀장
황 정 인(043-641-5141)
담당자
주무관
임 진 주(043-641-5142) ]]>
<![CDATA[ 제천시, 초등학교 찾아가는 맞춤형 인구교육 실시]]>
제천시는 오는 6월 관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인구문제 인식 개선을 위한 ‘2024년 찾아가는 인구교육(뮤지컬 공연)’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가치관 형성기에 있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인구감소 문제에 대한 인식개선과 가족친화적 가치관 형성을 목표로 하여 뮤지컬 공연으로 진행한다.

공연은 학생 대상 맞춤형 뮤지컬 교육 전문기관에서 교육을 희망하는 관내 초등학교 6개교를 대상으로 학교별 1회씩 총 6회 방문하여 추진 예정이다.

특히 이번 뮤지컬 공연은 단순한 오락이 아닌 교육적 메시지를 담은 내용을 토대로 기존의 강의식 교육들과는 다르게 관객 참여형으로 진행하여 교사 및 학생들에게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연이 학생들의 인구 문제 인식과 가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하며, “아울러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인구감소 위기 극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시민 인식개선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교육 참여 신청은 4월 17일부터 4월 23일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제천시청 기획예산과 인구정책팀(043-641-5057)에 문의하면 된다.

기획예산과
담 당
인구정책팀장
이신구(043-641-5055)
담당자
주무관
한주승(043-641-50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