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질오염의 형태

인쇄

부영양화

자정능력을 넘는 대량의 유기물이나 염류가 호수, 강, 바다에 유입되면 수역은 유기물질 분해물 또는 이차생성물등의 영양염류가 풍부해 지며 이로인해 수초와 녹조류가 번창하고 생물학적 산소요구량(BOD)증가되어 용존산소 부족으로 수중생물이 살수 없게 된다.

중금속 오염

공장폐수중 수은(Hg), 납(Pb), 카드뮴(Cd), 크롬(Cr)등은 물에 분해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수질과 토양을 오염시키며 먹이사슬에 따라 물고기등 각종 음식물을 통하여 몸속으로 축적되어 무서운 질병을 일으킨다.

합성세제의 오염

합성세제는 세제가 잔류되어 있어 수돗물을 통해 우리에게 다시 되돌아올 뿐만 아니라 손이나 얼굴, 피부를 통해 직접 흡수되기도 하며 야채,과일,식기에 묻어 인체에 축적되어 간장의 활동저하로 검은안색,기미,주부습진등 피부병이 발생하고, 정자의 파괴와 기형아 출산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농약의 오염

PCB, DDT, BHC등이 물에 섞여 들어가게 되면 분해되거나 감소되지 않고 먹이연쇄에 따라 동물속에 축적되어 피부염, 암, 기형아출산등의 원인이 된다.

적조현상

바닷물에 생활하수, 공장폐수등이 많이 들어가면 상편모류(Gymnodinium Gonyaulax)가 많이 증식되어 바닷물이 붉은색 또는 적황색을 띄는 현상이 나타나고 여기에서 나오는 독소와 산소부족으로 바닷물고기, 조개류가 죽게 된다. 이런 독소가 많은 물고기, 조개류를 사람이 먹으면 식중독을 일으키고 심하면 죽을수도 있다.

지하수의 오염

지하수는 지표수가 토양에 침투하여 생성되는 것으로 생활용수 뿐만 아니라 잠재된 수자원으로 중요하다. 각종 오염원이 토양을 침투하여 지하 암반 깊숙한곳에서 축적이 되기 때문에 산소가 부족하여 미생물에 의한 자연적 분해가 사실상 어렵다. 또한 지하수의 오염정도를 측정하기란 힘들며 인위적인 정화 또한 힘든 실정이다.

수질오염의 형태

지하수는 지표수가 토양에 침투하여 생성되는 것으로 생활용수 뿐만 아니라 잠재된 수자원으로 중요하다. 각종 오염원이 토양을 침투하여 지하 암반 깊숙한곳에서 축적이 되기 때문에 산소가 부족하여 미생물에 의한 자연적 분해가 사실상 어렵다. 또한 지하수의 오염정도를 측정하기란 힘들며 인위적인 정화 또한 힘든 실정이다


담당자정보

부서
환경사업소
전화번호
043-641-3556